보건교육사

비전 및 소개

 

대한보건교육사회는 보건교육 관련 연구 및 자료개발 등 제반 보건교육활동을 통하여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보건교육사의 전문성을 법적으로 보장받기 위하여 수년간 다각적인 방법을 통하여 보건교육사의 국가 자격증화를 추진하여 지난 2003년 9월 29일 마침내 국민건강증진법을 개정하여 법률 6983호로 보건교육사의 국가자격증화가 국회에서 공포됨으로서 국민건강증진에 일조할 전문인력으로 법적인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각종 임, 고혈압, 당뇨 등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의료비가 중대하면서 만성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통한 삶의질향상과 경제적부담감소가 국가보건정책의 주요한 과제로 대두됨에 따라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전문인력인 보건교육사가 더욱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우리나라 경우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양성되는 보건교육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보건교육에 대한 학문적인 기틀 뿐 아니라 실제 활동영역에 대한 뚜렷한 규정이 미약한 실정이므로 보건교육 전문인력의 활동영역을 규정하고, 개발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보건교육사 양성과정을 통해 배출된 보건교육사가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보건교육사의 향후 비전을 영역별로 제시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보건소의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업무, 보건기획 업무 담당자
  2. 학교의 보건교육교사
  3. 산업장의 건강관리자
  4. 보건의료기관의 보건교육담당자
  5. 보건교육정보서비스 제공 및 관리자
  6. 건강보험에서의 보건교육담당자
  7. 건강관련기업의 건강홍보담당자
  8. 보건의료관련단체의 보건교육 담당
  9. 외국보건관련 기업의 보건정보와 홍보담당
  10. 언론매체의 건강정보관리 담당
  11. 노인요양및수발 서비스에서 건강교육 및 상담
  12. 방문보건사업에서 건강상담

보건교육사의 활동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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