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대한보건교육사회 소개

보건교육사회 소개

대한보건교육사회는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고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분야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과 프로그램개발 등의 제반 활동을 통하여 직능단체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하여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한 보건교육사들에 의해 설립된 단체입니다. 

 역사적으로는 국가공인 보건교육사 자격시험이 실시되기 이전인 2001년 1월 14일에 설립된 대한보건협회보건교육원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공인 보건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사업에 참여할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차 보건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고 있는 보건의료계열 전공 학생들은 학생회원(준회원)으로 가입하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조직은 회장, 부회장과 사무국을 비롯한 9개의 분과위원회(법제, 재무, 학술, 홍보, 교육 및 연수, 대외협력, 국제협력, 정보통신)와 9개의 지부(서울, 인천, 경기강원, 대전충청, 광주전라, 제주, 부산, 경남울산, 대구경북)로 구성되어 있으며, 명예회장, 고문, 교수자문단 전문가자문단을 두고 있습니다. 

  국민건강증진법 제 12조에 의하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이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그 대상이 되는 개인 또는 집단의 특성ㆍ건강상태ㆍ건강의식 수준 등에 따라 적절한 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장관은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교육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진 자에게 보건교육사의 자격증을 교부할 수 있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국민건강증진사업관련 법인 또는 단체 등에 대하여 보건교육사를 그 종사자로 채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대한보건교육사회는 보건교육사에 관한 정보, 자료의 수집, 개발 및 조사, 그 교육의 기타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여 국민건강증진법에서 제시하는 보건교육 활동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회원의 권익옹호를 위한 활동

‣ 보건교육사 관련법규와 제도개선을 위한 연구 관계부처 및 기관에 대한 보건교육사 정책 건의

‣ 보건교육사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

‣ 보건교육사 역할 개발 및 취업확대방안 모색

‣ 보건교육사 현황파악 및 정보교류

 

 보건교육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활동

‣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분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사후관리

‣ 보건교육·건강증진 활동과 관련된 조사, 연구, 자료개발

‣ 국내외 보건교육·건강증진 관련 지식과 기술에 관한 학술행사 및 정책세미나 개최

‣ 기관지 및 학술지 발간 

‣ 보건교육사 분야별 경력별 실무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 전문보건교육사 제도 도입을 위한 연구

 

 기타활동

‣ 정부사업 협조(건강증진사업 및 보건교육사업)

‣ 국내외 관련단체와 정보교류